Today I Learned

2024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Sping 트랙 참여 // day38~39

shinelee26 2024. 11. 25. 20:25

오늘 진행한 학습 요약

1. CH 4 뉴스피드 프로젝트

  • Game Talk
    • 트러블 슈팅
    • KPT 회고
뉴스피드 프로젝트 (gameTalk) Git-hub 링크 : https://github.com/Newbiekk-kkh/GameTalk

 

2. 알고리즘 코드카다  Day39~41(작성 생략)

CodingTest Git-hub 링크 : https://github.com/chews26/CodingTest

 


학습 정리

1. CH 4 뉴스피드 프로젝트

 

Game Talk

  • 👾 트러블 슈팅
    • 🤔 문제
      • 댓글기능 추가 후 비로그인 상태에서 게시글, 댓글이 없을때 Get으로 조회 시 "401 UNAUTHORIZED \"로그인 해주세요\” 에러가 발생하였다.
        적절하지 않은 에러코드 반환으로 수정이 필요하였다.
    • 😎 해결방법
      • LoginFilger 클래스 FILTER_LIST에 지정한 경로변수{}값을*로 수정 후 정상적인 에러 코드 반환하였다.
        PatternMatchUtils.simpleMatch가 {id}를 매칭하지 못하기 때문에, 댓글 조회 요청이 로그인 확인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한다

    • 🤔 문제
      • /feature/comment → develop으로 머지해야하는데 /feature/commnet → master로 병합하여 버렸다.
    • 😎 해결방법
      • 해당 pull request에서 revert 진행하였다. master에 머지된 commit기록은 revert기록으로 남아있어 팀원과 상의 후 revert기록은 남겨놓기로 하였다. master(main)브랜치를 보호하는 것도 방법 일 것 같다..!

  • 회고
    • 👍Keep ( 현재 잘 진행 되고 있고, 계속 했으면 좋겠는 것)
      • 브랜치를 /feature/기능이름 으로 설정하여 맡은 분야를 개발 한 후 git-hub에서 pull request를 생성해 팀원들과 필요 시 코드리뷰를 하는 등의 머지에서의 충돌을 공유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점이 좋았다.
      • 팀원들과 소통을 미루지 않고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대답해주며 서로의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했던 점이 좋았다.
      • 노션에 자신이 맡고 있는 과정들을 공유하고 팀원들과 노션을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한 것이 좋았다.
    • 👎Problem ( 불편하게 느끼며, 개선이 필요하다 느끼는 것)
      • 팀원분들을 잘 만나서 과정 속에 큰 어려움은 없었다.
      • 다만 내가 마스터(main) 브랜치에 코드를 잘못 머지하는 바람에 팀원들이 추후에 마스터브랜치로 병합할때 충돌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. 팀원분들이 괜찮다고 격려를 많이 해주셨지만 꼭 더블체크를 하여 팀원 모두에게 어려움을 끼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.
    • 👏 Try ( Problem에 대한 문제 개선, 당장 실행 가능 한 것)
      • 마스터브랜치(main)브랜치를 협업 시 보호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!
      • Exception을 잘 핸들링 할 수 있는 방법인 Exception클래스 활용을 통해 예외처리를 한곳에서 처리하면 좋을 것 같다!.

 

😷 여담으로 감기몸살로 너무 아파서 힘들었는데 좋은 팀원 만나서 행복했다..!! 자나깨나 감기조심..